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오라클에서 특정 사용자가 지정된 횟수 이상 로그인에 실패하면 서버는 자동으로 해당 계정을 잠그도록 설정할 수 있다.

예를 들어, 비밀번호 3회 오류시 그 다음부터는 로긴 시도를 할 수 없게 된다..

이 경우 시간이 지날때까지 기다려야 하는가 -_-; 아니다, DBA는 오라클 계정 정보를 확인하고 적절하게 조치를 취해주어야 할것이다!

우선 계정의 LOCK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아래 쿼리를 이용해보자~

해당계정에 대한 Lock 정보는 DBA_USERS Dictionary에서 확인할 수 있다.

> SELECT

USERNAME,

ACCOUNT_STATUS,

LOCK_DATE,

PROFILE

FROM DBA_USERS;

어떤 사용자가 언제 계정을 LOCK 시켰는지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을것이다.

이제 그럼 계정을 풀어주자..

> ALTER USER system ACCOUNT UNLOCK;

참고로 오라클 계정의 비밀번호를 잊어버렸을 경우,, 아무리해도 생각이 나지 않는다면 최후의 수단은 비밀번호를 변경하는 것이다..

오라클은 계정의 비밀번호를 암호화하여 관리하기 때문에 profile 파일을 아무리 보아도 비밀번호는 알아내지 못할테다.. =_=

아래와 같이 비번을 변경해주자.

> ALTER USER system identified by '변경할비밀번호';// 오라클 관리자인 'system'의 비번을 변경하는 경우

그렇다면 과연 어떤 경우에 계정이 Lock 상태가 되는 것일까.

이는 PROFILE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.

계정이 자동으로 Lock이 된다면 아마도 이전에 profile을 이미 생성해 놓은 상태일 것이다.

따라서 create/alter profile 명령으로 로그인 시도시 허용되는 실패 횟수, 계정이 Lock 상태로 남아 있는 시간 등을 확인하고 설정해줄 수 있다.

디비 접속시에 일정 회수 이상 로그인을 실패한 후 다시 접속을 시도하게 되면 "ORA-28000" 에러가 나므로 이 경우 침착하게,, 당황하지 말고! 위의 절차와 같이 처리해주면 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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